본문 바로가기
사회소식

GTX 시대 랜드마크 될 환승센터 10곳 선정. 최우수 역사로 양재역, 수원역 선정.

by 쿠쿠쏭 2020. 11. 11.
> >

부동산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GTX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특히 강남과 연결되는 노선은 핫한 곳으로 유명합니다. GTX는 수도권 전역을 1시간 내에 연결할 수 있는 수도권 광역 급행열차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부터 5개월 동안 지자체를 대상으로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를 진행한 결과, 현장실사전문가 평가 등을 거쳐 최종 10개의 역사를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중 수원역, 양재역 2곳이 최우수역사, 부평역, 용인역, 운정역, 인천시청역 4곳이 우수역사로 선정됐습니다.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 최종 선정 결과]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최종 선정 결과 출처: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우수사업 주요 내용]

1. 수원역(최우수)

수원역은 GTX-C, 경부선(KTX), 1호선, 분당선과 102개 버스노선 교차하는 경기 남부의 거점역으로, 수원시는 연결통로 개설 및 확장을 통해 GTX와의 환승동선 및 혼잡도를 개선하는 구상안을 제안했다.

ㅇ 또한, 동측 광장에 산재돼 있는 버스정류장을 역사 전면에 재배치 철도와 버스와의 환승동선을 획기적으로 개선했고, 섬처럼 위치해 활용도가 낮았던 동측 광장을 재생보행자 중심의 시민 휴게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했다.

 

2. 양재역(최우수)

양재역은 GTX-C, 3호선, 신분당선107개 버스노선(광역버스 69 노선)이 교차하는 대규모 환승역으로, 서초구는 GTX를 중심으로 기존 철도 및 버스의 환승동선을 최소화하는 구상했다.

ㅇ 특히, 서초IC와 인접(500m)한 위치적 특성을 활용해 남부순환로 지하에 회차가 가능한 버스환승센터를 배치함으로써 서울 도심교통혼잡을 완화할 수 있도록 했고, 서초구 복합청사 사업(‘20.7월 예타 통과)과 연계해 공공청사와 환승센터가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통합구상안을 제시했다.

양재역 환승체계 및 조감도

 

3. 부평역(우수)

매일 14만 명이 이용하고 있는 부평역경인선과 인천1호선, 126 버스노선이 경유하는 인천의 대표역사로, 부평구는 철도·버스one-stop 환승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상안을 제안했다.

인근에 산발적으로 배치된 버스정류장을 역사 앞 광장에 집결하고, GTX 대합실을 경인선·1호선과 통합하여 계획함으로써 환승동선을 전면 개편하였다. 또한, 보행환경이 열악했던 광장은 지상과 지하가 연결되는 열린공간으로 조성해 부평의 대표 랜드마크로 육성할 계획이다.

부평역 조감도
부평역 환승체계

4. 용인역(우수)

용인역은 분당선과 교차하고, GTX 역사 중 유일하게 고속도로(경부·영동)와 인접한 곳으로, 용인시는 고속도로를 지나는 버스와 환승이 가능하도록 특색 있는 구상안을 제안했다.

고속도로 상부의 간이 정류장을 통해 수도권으로 접근하는 이용객이 용인역에서 GTX로 환승할 수 있도록 했고, 버스터미널도 계획하여 경부고속도로의 혼잡완화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용인역 조감도
용인역 환승체계

 

5. 운정역(우수)

운정역은 운정·교하지구 등 배후인구 24만 명이 예상되는 기종점역으로, 파주시는 교통편의를 향상시키고, 인접지역이 미개발 상태인 점을 활용블록 단위의 역세권 통합개발 구상안을 제안하였다.

지하1층에 버스환승센터를 계획GTX로의 수직동선을 최적화했고, 지하2층에는 대규모 환승주차장과 GTX 대합실을 구상함으로써 환승편의를 극대화했다. 아울러, 역사인근에는 상업·업무시설 등과 함께 다양한 문화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상 녹지광장을 배치할 예정이다.

운정역 환승체계 조감도

 

6. 인천시청역(우수)

인천시청역은 GTX-B 인천도시철도 1, 2호선이 교차하고 인천시청, 교육청 등 공공시설이 밀집돼 있는 환승역으로, 인천 남동구는 도시공원 내 입지한 위치적 특성을 살린 구상안을 마련했다.

ㅇ 중앙공원의 동서축 높이차를 이용하여 공원 속에 버스, 택시, 개인형 이동수단(PM) 등이 연계친환경 환승센터를 계획했으며, 높은 주거인구 비율을 고려, 도서관, 체육시설 등 생활SOC 시설을 배치지역주민과 환승객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구상했다.

인천시청역 조감도 및 환승체계

7. 동탄역(입선)

버스환승센터를 지하 3층에 배치하여 GTX SRT지하 중심의 연계를 강화하고, 지상 트램과 수직 환승 구상

동탄역 환승체계 및 조감도

 

8. 부천종합운동장역(입선)

환승센터를 지하에 배치하고 지상을 도심 속 공원으로 계획하여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랜드마크로 건설

부천종합운동장역 조감도 및 환승체계

 

9. 의정부역(입선)

의정부역 동측의 시유지를 활용한 환승센터 구축을 통해 GTX 버스를 연계하고, 기존 1호선경전철과의 보행동선 정비

의정부역 환승체계 조감도

 

10. 인천대입구역(입선)

버스승강장 등 모든 환승시설을 동일한 위치에 입체적으로 수직배치하여 고속 환승편의를 제공하고 주변 상업시설과 연계 구상

인천대역 환승체계 및 조감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선정된 사업들을 4차 광역교통시행계획(‘21’25)관련 중장기계획과 GTX 기본계획 제안요청서(RFP)에 반영해 이행력을 확보하고, 우수 사업에 대해서는 기본구상비(역사별 1.52억원) 및 교통·건축·도시계획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총괄계획단의 지원을 통해, 고품격 선도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최기주 위원장이번 공모와 선정과정은 철도사업과 환승센터 사업의 경계를 허물고, 중앙 정부와 지자체가 힘을 합쳐 최적의 안을 구상하는 의미 있는 작업었다고 말하고, 선정된 사업들을 GTX 개통과 맞춰 차질 없이 추진GTX의 빠른 이동서비스와 동시에, 타 교통수단간의 편리하고 안전한 환승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선정되지 않은 역사들에 대해서도 환승센터 구상안을 더 발전시켜, 많은 GTX 역사들이 아름답고 편리한 환승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본 게시글은 국토교통부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molit.go.kr/portal.do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